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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샐러드 가이드/리타게팅 가이드

스마트스토어 리타게팅 광고하기 - 1) 트래킹 링크로 수집한 PageView 데이터

by 놀라운형제들 2025. 3. 18.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입점 스토어에서는 직접적으로 메타 픽셀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즉,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도 없고, 광고의 효율을 높여주는 리타게팅 광고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스토어에서도 리타게팅 광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트래킹 링크를 활용하여 PageView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타게팅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트래킹 링크로 PageView 데이터 수집하기

트래킹 링크는 클릭이 발생되면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능성 단축 링크입니다. 트래킹 링크를 고객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공간에 노출시키고, 클릭되면 실제 상품 페이지에 도달했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타 픽셀 광고의 랜딩 URL로 놓거나 네이버 파워 링크 검색 광고의 연결 URL로 활용하면 해당 광고를 클릭한 고객으로부터 많은 수의 PageView 모수를 픽셀에 수집할 수 있겠죠.

트래킹 링크 적용 방법

1) 스마트스토어 상품 URL을 가져와 애드샐러드에서 트래킹 링크로 변환

2) 메타 광고, 네이버 파워 링크, 블로그 포스팅, SNS 포스팅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사용

3) 고객이 트래킹 링크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메타 픽셀에 PageView 데이터 전송

이제 이렇게 수집한 PageView 데이터로 메타에서 리타게팅 광고를 진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메타 픽셀 PageView 데이터를 활용한 리타게팅 광고 세팅 방법

리타게팅 타깃 생성하기

1) '메타 비즈니스 관리자' - '타깃' - '타깃 만들기' 클릭

2) 맞춤 타깃 소스 '웹사이트' 선택

3) 웹사이트 맞춤 타깃 만들기의 소스는 이용 중인 픽셀 선택, 이벤트는 목록의 'From your events'에서 'PageView' 선택합니다.

타깃 잔류는 데이터 모수에 따라 전략적으로 선택합니다. 모수가 충분할 경우 7~14일을 기준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가장 최근에 링크를 클릭한 고객일수록 구매 전환 유도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모수가 불충분한 경우 30일로 합니다.

이제 맞춤 타깃 생성이 완료됐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은 경우 '전환 테스트'라는 픽셀의 'PageView'를 기반으로 한 맞춤 타깃이 생성됩니다.

4) 자 이제 맞춤 타깃을 기반으로 한 리타게팅 광고를 만들어야겠죠. 광고 관리자로 이동해 '만들기' 버튼 클릭 후 새 캠페인을 만들어주세요. 캠페인 목표에서 '트래픽'을 선택해 주세요. 링크 클릭을 기반으로 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트래픽' 광고가 가장 적절합니다.

5) 광고 세트 설정에서 '어드밴티지 + 타깃'의 '맞춤 타깃' 목록에서 만들어놓은 타깃을 선택합니다. 자 이제 PageView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리타게팅 광고 세팅은 마무리됐습니다. 나머지 광고 소재와 예산, 세부 설정은 여러분의 광고 전략에 맞게 설정하고 광고 생성을 마무리해 주세요. 검수가 완료되면 내 맞춤 타깃 기반으로 광고가 노출됩니다.

3. 광고 효율을 높이는 추가 팁

PageView 데이터 기반의 리타게팅 광고는 트래킹 링크를 클릭해 상품 페이지에 한 번이라도 유입된 고객에게 다시 한번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광고를 여러 번 접하게 되기 때문에 구매를 유도하기 좋은 전략이지만, 자칫 동일한 광고를 여러 번 접하게 되면 광고 피로도가 높아져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광고 피로도를 줄이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할인 & 프로모션 적용하기

-리타게팅 대상에게 특별 할인 쿠폰 제공

-기간 한정 오퍼 (예 : 24시간 내 구매 시 N% 할인)

2) 인구통계학적 세팅 X, 오직 행동 데이터만 활용

-이미 상품에 관심을 보인 유저 대상이므로 별도의 성별, 연령 등의 추가 필터는 불필요

-1)과 같은 혜택을 제공해 추가 행동을 유도하는 등의 전략이 중요

3) A/B 테스트 진행하기

-타깃 잔류 기간 7일 VS 30일 비교

-다른 광고 소재 (이미지, 영상) 비교

-광고 문구 최적화

4. 트래킹 태그 활용으로 효율을 더 높이는 방법

트래킹 링크를 클릭한 고객뿐만 아니라, 상품 상세 정보를 실제로 열람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면 더 강력한 리타게팅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위해 트래킹 태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래킹 태그란?

-입점 스토어(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등)에서 HTML 편집이 가능한 곳에 삽입하는 이미지 태그

-고객이 상품 상세 정보를 열람할 때, 이미지가 로드되면서 자동으로 열람 데이터를 수집

-광고 클릭 없이 자연 유입된 고객도 추적 가능

트래킹 태그를 활용한 리타게팅

-트래킹 태그가 삽입된 상품 상세 이미지 열람 데이터로 ContentView 기반 리타게팅 진행

-실제 상품 상세 정보를 열람한 고객만 리타게팅 대상에 포함

-광고 클릭 없이 유입된 고객까지 타게팅 할 수 있어 데이터 모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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